교육평가[3].hwp 파일정보
교육평가 공통형 B~법이 적용된 사례를 자료설명
교육평가 공통형 B~법이 적용된 사례를 자료의 목차
I. 서론
( 1 ) 평가의 개요
( 2 )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소개
II. 본론
( 1 ) 규준참조평가 ( Norm-Referenced Evaluation )
– 개념 및 정의
– 교육에서의 활용 사례
– 평가 방법 상세 ( 종류, 과정, 절차 )
– 장점 및 단점
( 2 ) 준거참조평가 ( 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
– 개념 및 정의
– 교육에서의 활용 사례
– 평가 방법 상세 ( 종류, 과정, 절차 )
– 장점 및 단점
( 3 ) 두 평가 방식의 비교
III. 결론
[ 2 ] B형: 질문지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를 검사목적, 검사실
본문내용 (교육평가[3].hwp)
( 1 ) 평가의 개요
교육평가는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또는 교육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체계적 과정이다. 평가는 학습자의 지식, 기술, 태도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평가는 그 목적과 방법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되며, 대표적으로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가 있다. 이 두 평가는 각각 고유한 목적과 특성을 지니며,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된다.
( 2 )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소개
규준참조평가( Norm-Referenced Evaluation )는 학습자의 성취도를 집단 내 상대적 위치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는 학습자 간 비교를 통해 성적 순위를 매기거나 우수성을 판별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반면, 준거참조평가( 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는 학습자가 특정 학습 목표나 기준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절대적 기준으로 평가한다. 본 보고서는 이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