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일 박사의 『공부머리 독서법』은 단순한 독서기술서를 넘어,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독서의 본질에 접근하는 흥미로운 시도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빨리` 읽는 것보다 `제대로` 이해하며 읽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달았어요. 사실 저도 예전에는 책을 빨리 읽는 것에만 집중했거든요. 페이지를 넘기는 속도에 쾌감을 느끼고, 책장에 쌓이는 책의 숫자에 자부심을 느끼는… 그런, 좀 허황된 독서 생활이었죠 😅.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서 무엇을 얻었는지 생각해보면 허무할 때가 많았어요. 마치 뷔페에 가서 음식을 눈앞에 쌓아놓고 정작 먹은 것은 거의 없었던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
그런데 이 책에서는 단순히 암기 위주의 독서가 아니라, 뇌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이해`를 중시하는 독서법을 제시해요. 저자는 우리 뇌가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 과정을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하죠. 마치 뇌과학자가 독서 강의를 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특히 기억과 학습에 관여하는 뇌 부위인 해마의 작용과 독서의 상관관계에 대한 설명은 인상적이었어요. 해마의 작용을 이해하고 독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게 되니, 제가 그동안 얼마나 멍청하게 책을 읽었는지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
저는 특히 `메타인지`라는 개념에 주목했습니다. 메타인지란, 자신의 생각과 학습 과정을 스스로 모니터링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말하는데요. 이 책에서는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독서 전략을 제시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독서 전에 질문을 미리 설정하고, 독서 중에 끊임없이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며, 독서 후에는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보는 등의 활동들이죠. 사실 이런 활동들은 제가 평소에 소홀히 했던 부분이었어요. 그냥 책만 읽고 끝내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이제는 독서 전, 중, 후 단계별로 메타인지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독서 전략들은 단순히 `이렇게 하세요`라는 지시적인 내용이 아니라, 뇌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어요. 그래서 더욱 신뢰가 가고, 실천 의지를 높일 수 있었죠. 예를 들어, `마인드 맵`이나 `플래시 카드` 같은 기억 보조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독서에 몰입하는 방법 등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소리내어 읽기`를 통해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이 인상적이었어요. 저는 평소 조용한 환경에서 책을 읽는 것을 선호했는데, 소리내어 읽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죠! 😲
하지만, 이 책이 완벽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책에 제시된 모든 방법론을 무조건 따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독서 전략을 찾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마치 운동처럼 말이죠.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을 찾고, 꾸준히 운동을 해야 건강한 몸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자신에게 맞는 독서법을 찾고, 꾸준히 독서를 해야 지식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독서의 `방법`을 알려주는 것 이상으로, 독서의 `본질`을 깨닫게 해주는 소중한 안내서라고 생각합니다. 📖